티스토리 뷰

최고의 습관을 만드는 법 세 번째

최고의 습관을 만들기 위해 두 가지의 방법을 소개하였다.

첫 번째 적성에 맞는 습관을 찾고 발전시키자

두 번째 나에게 잘 맞는 습관을 찾자

두 방법들을 이해하고 일상 속에서의 습관들을 되돌아보았다면 이제 슬슬 감이 오기 시작할 것이다.

무심코 행동하는것과 내 행동을 돌아보고 분석해 본다면 이미 시도해 봤다는 거 자체로도 긍정적인 영향이 생길 것이기에 아직 내 습관들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였다고 해도 낙담하지 말자.

이번에는 잘하는것과 좋아하는 것 어떤 것들이 다를지 알아보자

 

 

잘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 사이


자신이 잘할 만한 게임을 배우는 것은 동기를 유지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해 준다. 이론상 우리는 대개 어떤 것이든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사실은 자신에게 쉽게 다가오는 것들을 더 즐기기 마련이다. 특정 분야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그 일에 더욱 능숙해지고, 그 일을 잘 해낸다는 칭찬을 받는다. 다른 사람이 실패했던 과정을 성공으로 바꿔나가고 있고, 더 많은 돈과 더 큰 기회라는 보상을 받음으로써 이들은 계속 힘을 낸다. 이런 보상들은 그들을 행복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훨씬 더 잘 해내도록 이끈다. 선순환이 이뤄지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선택하라. 그러면 그 과정이 쉬워진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습관을 선택하면 인생이 힘겨워진다.

그러면 자신에게 맞는 습관은 어떻게 선택할까? 많은 경우 잘못된 습간을 선택했다는 말은, 너무 어려운 습관을 골랐다는 말이다. 실행하기 쉬운 습관이라면 그 습관을 성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습관을 유지하는 데 성공하면 훨씬 더 만족하게 된다.

하지만 다른 수준도 고려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 계속 발전하고 성장해나가고 있지만 언제 어디서든 도전의 순간이 올 수 있다. 언제고 우리는 자신이 가진 능력에 맞게 올바른 게임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그것을 어떻게 알까?

가장 일반적인 접근법은 시행착오다. 물론 이 전략에도 문제는 있다. 인생이 짧기 때문이다. 모든 일을 다 해볼 시간이 없다. 멋진 싱글남 모두와 데이트를 할 수도 없고, 모든 악기를 다 연습해볼 수도 없다. 다행스럽게도 이 문제를 다루는 효율적인 방법이 있다. '탐색/이용 균형'이라는 것이다.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면 탐색 기간을 거치게 된다. 남녀 관계라면 데이트를 하고, 대학에 입학했다면 교양 수업을 듣는다. 사업을 시작 했다면 스플리트 테스트를 한다. 목표는 다양한 가능성들을 시험해보고, 광범위한 아이디어들을 탐색하고, 폭넓게 고려하는 것이다. 

이 초기 탐색 기간을 거치고 나면 우리는 이미 찾아낸 최선의 해결책으로 관심을 전환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이따금 실험을 한다. 적절한 균형점은 우리가 승자가 될지, 패자가 될지에 달려 있다. 현재 승자인 상태라면 우리는 이용하고, 이용하고, 또 이용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 패자인 상태라면 계속 탐색하고, 탐색하고, 또 탐색할 것이다.

시간의 80~90퍼센트가량을 최선의 결과를 내는 데 할애하고, 남은 10~20퍼센트의 시간을 탐색하는 데 쓰는 것은 장기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다. 구글의 직원들은 주중 근무 시간의 80퍼센트를 공식적으로 부과된 일에 쓰고, 나머지 20퍼센트는 각자가 선택한 프로젝트에 쓴다. 이런 방식은 애즈 워크 나 지메일 상품을 만들어내는 데 일조했다.

무엇이 자신에게 잘 맞는지 알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자신이 일에 얼마나 시간을 쓰고 있는지를 보면 된다.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처럼 거기에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면 탐색할 만한 것이다. 반면에 어떤 프로젝트를 할 때 마감 시간에 쫓기고 있다면 최대한 좋은 해결책을 시행하고 약간의 결과를 얻어내야만 한다. 이렇게 각기 다른 선택지들을 탐색하면서, 우리는 가장 큰 만족감을 줄 만한 습관과 영역의 범위를 계속해서 좁혀나가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봐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선택하자

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찾고 습관을 발전시켜 보자.

다음에는 습관을 찾아내는 과정을 도와주고 범위를 좁혀갈 수 있도록 예시들을 통해서 설명할 예정이니 잊지 않고 따라와 주기 바란다.

2020/04/11 - [습관이야기] - 최고의 습관을 만드는 법 네 번째

2020/04/11 - [습관이야기] - 최고의 습관을 만드는 법 다섯번째

댓글
Load WordPress Sites in as fast as 37ms!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