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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발의 종류
실린더 컷이란?
실린더 컷은 평행 천공으로 굴진장의 제한이 없고, 장공 발파 시 시공성 및 효율성이 증가한다. 무장 약 공수에 따라서 진동 및 소음 저감효과가 증대된다. 천공수가 증가하여 V 컷에 비해 경제성이 떨어진다. 계산방법으로는 oloffson, sweedish method가 있다.
V 컷이란?
V 컷은 경사천공으로 발파 실패율이 적고 천공 시간의 단축이 가능하여 경제적이다. 진동 및 소음 발생량이 많고 굴진장의 제한을 받는다. 계산방법으로는 hauser, lolffson이 있다.
PLHBM이란?
PLHBM은 선대구경 수평 보링으로 선대 구경에 의한 2 자유면 효과가 있다. 진동 및 소음저감 효과가 탁월하고, 막장 전방 지질 예측 및 수발 공의 역할이 가능하다. 대구경 천공장비를 사용하여야 해서 천공 단가가 비싸다. 계산방법으로는 경험 식이 있다.
SUPEX Cut이란?
SUPEX Cut은 V 컷 개량방법으로 국내 특허 방법이다. 심발부 단위 천공수가 증가하고 숙련공이 필요하다. 장공 터널발파에 유리하다. 계산방법으로는 경험 식이 있다.
외곽 공 제어발파 공법
Smooth blasting 공법
Smooth blasting 공법은 인접한 2개의 약 장약 공을 동시에 기폭 시키면 응력파가 중앙에서 충돌 간섭하여 인장파를 발생시켜서 균열층을 형성하는 발파공법이다. 적용사례가 많고 천공 및 장약이 용이한 것이 장점이고, 암질에 대한 적응력이 감소하여 여굴, 미굴이 발생하는 것이 단점이다. 굴착면인 여굴 22cm, 미굴 8cm가 형성되고 도로나 철도 터널에 사용된다.
Line Drilling 공법
Line Drilling 공법은 굴착 예정선을 따라 무장약공을 조밀하게 천공하여 본 발파 시 굴착선을 파단면의 형태로 유도하는 발파공법이다. 암반 균열을 위한 사용화 약량의 감소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고, 무 장약 공 천공을 위한 공사비 및 공사기간이 증가하는 것이 단점이다. Smooth blasting 공법에 비해 진동이 약 20% 적으며, 굴착면의 여굴 6cm, 미굴 34cm가 형성되고, 저토피나 편토압 구간에 사용된다.
Pre-splitting 공법
Pre-splitting 공법은 굴착 예정선에 빈공과 무장약공을 근접해서 설치하여 무자 유면 상태에서 선행 기폭 되는 폭발력을 빈공으로 유도하는 발파공법이다. 선 균열에 의한 발파진동 감소 효과가 우수한 것이 장점이고, 공정이 복잡하고 본 발파 시 낙반사고의 위험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Smooth blasting 공법에 비해 30% 정도 진동이 적으며, 굴착면의 여굴 13cm, 미굴 6cm가 형성되고, 지하구조물 근접구간에 사용된다.
Cushion Blasting 공법
Cushion Blasting 공법은 소량의 화약을 동일하게 분산 장약하여 균질한 폭발력에 의해 공간을 균질하게 절단하여 깨끗한 절단면을 형성하는 발파공법이다. 암질변화에 따른 장약 밀도 조절로 여굴을 최소화하는 것이 장점이고, 분산 장약을 위한 별도의 분리장치가 필요한 것이 단점이다. 굴착면의 여굴 8cm, 미굴 12cm가 형성되고, 수로 터널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