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터널 굴착이 끝나면 구조물 공사가 시작된다. 터널 단계별 시공계획 배수구와 공동구, 라이닝에서는 어떤 계획들을 세워야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자.

배수구 공동구 시공

배수관은 시공 이음부 시공 시 몰탈 등 이물질이 들어가 배수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시공을 하여야 한다.

유공관은 명시된 도면에 따라 정확히 설치하여야 하며 배수중 지하수와 함께 토사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측방 유도 배수관은 주 배수관으로 연결하여 배수하도록 하되 연결부 시공 시 토사 등이 유입되지 않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분기 또는 접속되는 터널은 배수시설이 상호 연결되도록 시공한다.

유공관 맹암거 및 콘크리트 배수로는 영구 구조물로서 계획된 통수 능력을 확보하여 원활한 배수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터널 단면 변화의 유무 등에 관계없이 터널 내에서 전후구간의 배수시스템은 연계되어야 한다.

라이닝 배면부의 종방향 배수관에 집수된 용수를 주 배수로 연결하기 위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하는 연결관은 분기 각도 90도 엘보를 사용하여야 한다.

측벽 배수관

고정용 앙카를 설치하여 유공관에 부직포를 감싸고 유공관이 부러지거나 막히지 않도록 고정한 후 필터 콘크리트를 타설 한다.

유공관을 설치 시 배수로 바닥면보다 위에 설치하여 배수가 용의하도록 설치한다.

유공관을 설치시 방수막이 유공관을 덮어서 배수에 막힘이 있지 않도록 설치한다.

유공관에 T 소켓을 접속 시 탈락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설치한다.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시 탈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정하여 설치한다.

유공관

배수관 유공관 부설은 터널 바닥 지하수에서 유입되는 배수를 배출시키는 공종이다.

유공관 부설은 연속적으로 시공되는 것이 아니므로 타 공종 시공 시에는 유공관 유입부를 부직포로 막아서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라이닝 시공

라이닝의 시공 작업을 위한 재료는 사전 공급원 승인 및 구조검토서의 승인 후 반입하고 자재 검사를 실시한 후 현장 투입을 원칙으로 한다.

강재거푸집 제작은 도면 및 구조검토서의 승인 후 공장 제작하여 현장 조립한다.

콘크리트 타설시 좌, 우로 고르게 분배시키고 도로 구배의 하향에서 상향으로 시공을 한다.

강재 거푸집은 설치하기 전 청소를 실시하고 박리제를 칠한다.

강재거푸집의 설치 이동시 유압잭을 이용하고 이동용으로는 레일을 사용한다.

강재거푸집 세팅 시 정확한 측량을 하여 설치한다.

천정부의 콘크리트 채움을 검사하기 위해 상단에 파이프를 설치하여 나중에 주입할 수 있도록 한다.

강재거푸집 해체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적정기준 이상 발휘될 때까지 충분한 양생 후에 실시한다.

철근가공 및 조립

철근의 재단 및 배근에 관한 상세는 도면에 명시되어 있고 새로운 철근 상세가 필요하거나 도면에 명시된 것을 수정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새로 도면을 작성하고 승인 후 시공한다.

철근은 설계도면에 표시된 치수 및 형상에 맞추어 정확하게 가공하여야 한다. 고강도 철근의 용접 및 가열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강도 철근은 재가공하여서는 안 된다.

철근의 가공은 도면에 명시된 표준 갈고리 규격을 적용하여야 하고 임의로 휘어 사용하면 안된다.

철근 조립 전 철근과 콘크리트와의 부착에 유해한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심하게 부식된 철근은 사용하지 않는다.

철근의 절곡부에 균열이 생긴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철근은 타설 중 움직이지 않도록 스페이서 등을 사용하고 철선으로 견고하게 고정한다.

철근의 겹이음은 도면에 명시된 기준에 맞추어 시공한다.

개착 라이닝 시공

개착 라이닝은 굴착부와 같이 시공 후 오부 거푸집을 유로폼 또는 강재거푸집을 이용하여 설치한다.

외부의 배수를 용의 하게 하기 위하여 라이닝 외부에 유공관을 막히지 않도록 설치한다.

유공관 주변은 자갈을 설치하여 배수가 원활하도록 한다.

되메우기는 구조물에 편입이 작용하지 않도록 양쪽을 번갈아가며 시공하고 한 층의 두께는 30cm 이내로 다짐을 실시한다.

터널 상부에서는 구조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소형장비를 사용하여 다짐을 실시한다. 

터널에서의 구조물은 같은 공종이 여러 번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원들의 숙련도 등에 의해 공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작업순서와 계획에 따라서 공기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시공 전과 시공 중 충분한 검토와 계획으로 공사기간의 단축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철저한 시공관리계획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https://youtu.be/_A9vdGt0-dU

2020/07/06 - [터널이야기] - 터널 단계별 시공계획 배수 공동구 및 라이닝

 

 

 

댓글
Load WordPress Sites in as fast as 37ms!
최근에 달린 댓글